본문 바로가기
효능사전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원인

by #$88#@!( 2021. 3. 9.
반응형

기침하는-여자
기침-지속됨

시도 때도 없이 기침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들이 어떤 것 이 있고 그에 따른 원인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기침이 발생한다면?

기침이 오래가서 만성기침이 되려면성인의 경우 9주 이상, 어린이의 경우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천식이나, 알레르기, 위식도 역류 질환 또는 기관지염이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질환일 경우에는 심장질환이나 폐질환과 같은 초기 증상일수 있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오랫동안 기침이 발생한다면 해당 질환들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천식 : 천식은 사람의 상기도 특히 차가운 공기, 공기 중 폐자극 또는 운동 중에 공기로 인해 폐가 민감할 때 발생합니다.
천식은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해서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기관지염 :  만성 기관지염은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기도의 장기적인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흡연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 (COPD)이라고 하는 기도 질환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식도 역류 질환 : 역류질환은 위산이 위장에서 목구멍으로 다시 올라올 때 발생합니다.
이때 기도에 자극을 주게 되면서 기침을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폐렴, 독감 :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중 가장 흔한 것이 폐렴과 독감입니다. 특히 두 질환은 완치가 되어도
후유증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는 기도에 염증과 세균이 여전히 남아있어 발생하는 것이므로 본인이 폐렴과 독감을 치료나 앓고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비루 : 상기도 기침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후비루는 목 뒤에서 점액이 떨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인후를 자극하면서 기침을 지속적으로 일으킨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압약 : 안지오텐신 억제제로 알려진 혈압약은 드물지만 몇몇 사람들에게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중 가장 빨리 회복되는 경우라 혈압약을 먹고 있다면 전문의에게 자꾸만 기침이 발생한다고 말하면 약을 바꿔주게 됩니다.

 

심장병 : 자주 발생하는 원인은 아니지만 심장병과 심부전증에 걸린 사람들은 기침이 지속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잠을 자기 위해 침대에 똑바로 눕게 되면 기침을 더욱 심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며 아침보다는 저녁에 자주 발생합니다.

 

폐암 :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은 폐암도 있습니다 드물 기는 하지만 만성적으로 기침이 발생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고 가래와 흉통도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3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마스크-기침자꾸만-기침-발생과한-기침
만성적인-기침

 

질환이 아닌 경우

기침이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질병인 경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럼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흡연 : 가장 큰 원인으로는 담배가 있습니다 실제 흡연자 10명 중 2명은 기침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는 통계도 있으며
금연을 했을 때 기침이 줄어들거나 없어졌다는 연구결과도 많습니다. 그러니 흡연자라면 금연부터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환경 : 본인이 있는 곳의 환경이 매우 건조하면 기침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을 찾기 전에 주변 환경이 적절한 습도가 유지되고 있나를 살펴봐야 합니다.

 

입가리고-기침반복적인-기침기침하는-남자
자꾸만-기침-발생

기침 치료하는 방법

기침이 오래가면 치료하는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의사가 정확한 원인을 즉시 파악할 수 없는 경우 기침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치료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가 일반적인 원인이므로 의사는 충혈 완화제 또는 항히스타민 제를 복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분비물을 건조하고 후비루로 이어질 수 있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혈 제거제나 비강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치료법은 특정 기저 질환에 더 구체적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활 방식을 바꾸고 위산의 영향을 줄이는 약물을 복용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ACE 억제제와 관련된 기침이 있는 사람들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을 일으키지 않고 고혈압을 낮출 수 있는 약물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동안 의사는 증상 완화를 위해 기침 억제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기침 및 감기약은 기저 질환이 아닌 기침 및 감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약물은 비활성 약물 (위약) 보다 더 잘 작동하는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약물이 2 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치명적인 과다 복용을 포함하여 잠재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는 것입니다.

6 세 미만 어린이의 기침과 감기를 치료하기 위해 해열제와 진통제를 제외한 일반 의약품을 사용을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으며 12 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이러한 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 이렇게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의심 가는 질병은 무척 많지만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눈꺼풀 떨림현상, 원인, 치료법

본인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눈꺼풀 떨림 현상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지만 질환 초기 증상이거나 영양결핍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jonathanbusiness.tistory.com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증상, 원인

어느 날 갑자기 이유 없이 기침과 가래가 심하게 발생한다면 여러 질환들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질환 없이 심해지는 경우는 매우 특수한 경우라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대해서 알

jonathanbusiness.tistory.com

 

댓글